▲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 합의안 추인에 실패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국회기자단 윤의일 기자.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를 목전에 두고 원내대표 합의를 번복하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당초 합의대로 28일 국회 본회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진정되어 가던 갈등에 다시 금이 가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재협상을 요구하며 본회의 개최 방침에 반발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본회의에서 이번 달로 활동기한이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의 활동기한 연장을 의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양 측의 갈등은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합의문에 의거해 내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며 “다음 주 예정된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대정부 질문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교체가 필요한 7개 상임위원장 가운데 민주당 몫인 운영위·기획재정위·행안위·여가위원장 선출을 이번 본회의에서 마무리 짓겠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위한 2차 관문인 예결위원장이 한국당 몫인 만큼 한국당이 등원하지 않을 경우 추경안 처리가 보다 장기화 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을 1차적으로 처리할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연장에도 사활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이 달 말로 활동종료가 예정 돼 있지만 주말과 휴일을 고려하면 사실상 내일이 두 특위의 마지막 날인 셈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정개특위, 사개특위 연장 문제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본회의 전 운영위원회를 열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 공조로 특위 연장 안건을 의결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실질적인 특위 연장방법은 운영위 결의를 통해 본회의 의결을 받는 것”이라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의총 추인을 받지 않은 관계로 기존 국회 정상화 합의는 무효라는 입장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이 재협상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효력 없는 합의안을 들고 국회 일정을 강행한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대표 합의가 의총 추인을 전제로 한 조건부라는 것을 3당 원내대표가 공식적으로 언급했음에도 이 무효가 된 합의를 근거로 본회의마저 강행하겠다고 한다”며 “일 못하게 방해하는 여당, 사실상 국회에 못 들어오게 하는 여당에 정말 통탄할 일”이라 비판했다.

한국당은 큰 틀에서 여전히 6월 국회 일정은 보이콧을 이어가며 대여 공세가 가능한 상임위원회와 인사청문회 등 선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도 민생현안 처리를 위해 조건 없이 선제적으로 국회에 등원하자는 목소리도 점차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발을 맞추며 6월 국회를 여는데 적극적인 모습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어느 정당 하나가 막무가내로 나와 모든 일이 올스톱 돼 국회를 방치하는 것은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며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6월 국회 일정을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사진 국회기자단>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