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민혁 인턴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유재수(55)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관련한 과거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이 무마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 부시장이 재직했던 금융위원회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비위 의혹 등을 파악하기 위해 정부 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와 업체 2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금융위 근무 당시 업무 관련 자료와 PC 등을 확보하고 있는 중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는 지난 2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의 고발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김 전 수사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고 폭로하며 ‘윗선’에 해당하는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이다.

김 전 수사관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여러 기업으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와 자녀 유학비, 항공권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특감반 감찰 후 건강악화를 이유로 휴직한 유 전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 없이 2018년 3월 사표를 낸 후 그해 4월 더불어민주당 몫의 국회 정무위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같은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아울러 검찰은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등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정황이 불거진 업체 4곳을 압수 수색했으며 4일 업체 2곳을 추가로 압수 수색한 바 있다. 또한 검찰은 유 전 부시장 비위 혐의를 먼저 입증한 뒤에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을 본격적으로 수사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사진출처=뉴시스]

스페셜경제 / 정민혁 기자 jmh899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