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자녀 취업특혜의혹과 관련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의 딸이 ‘KT 특혜 채용비리’의 핵심이라는 일각의 주장과 달리 검찰 수사는 별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김 전 원내대표의 딸이 KT채용비리와 관련해 검찰 소환조사까지 받았지만 검찰이 채용비리로 특정할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게 김 전 원내대표 측의 설명이다.

검찰은 김 전 원내대표의 딸이 입사지원서도 내지 않고 서류전형에 합격한 데 이어 인성검사에서도 불합격 처리됐지만 합격으로 뒤바뀌는 등 채용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이렇다 할 구체적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에 공영방송 KBS 등 친정부 성향의 언론들이 드루킹 특검 관철에 대한 정치보복 및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물타기 등을 위해 이른바 ‘김성태 죽이기’에 나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 이석채 “김성태 딸 채용 전혀 몰라”…드루킹 특검 대한 보복수사?

검찰은 지난 9일 김 전 원내대표의 딸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이에 앞서 KBS는 지난달 8일 ‘김성태 딸 KT 채용비리, 이석채 증인채택 안 한 대가?’라는 보도를 통해 이석채 전 KT회장과 김 전 원내대표 간 2012년 국정감사를 둘러싸고 모종의 ‘거래’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이석채 전 회장은 검찰 수사에서 “김성태 의원 딸 채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며 “특혜를 줄 이유가 없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히려 KT채용비리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남부지검장 장인이 KT특혜취업에 연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김 전 원내대표와 함께 남부지검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는 별다른 수사진행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형평성 논란은 물론 ‘정치탄압’, ‘야당탄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김 전 원내대표는 21일 입장자료를 내고 “무려 5개월이 넘도록 검찰이 아무리 탈탈 털어도 티끌만한 물증도 아무런 진술도 나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사건을 종결해야 함에도 오히려 검찰이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는 결국 ‘드루킹 특검’에 대한 문재인 정권의 보복수사가 아니냐는 게 김 전 원내대표의 의심이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해 단식투쟁을 통해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키며 지난 1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구속되는 등 정권의 민낯을 들춰내는 데 단단히 한 몫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아무리 드루킹 특검이 눈엣가시라 해도 정치도의상 더 이상의 정치보복은 이제 그만두기 바란다”고 말했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자녀 취업특혜의혹과 관련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국감증인 채택 불발로 딸 채용특혜 거래?

‘드루킹 특검’에 대한 정권 차원에서 ‘김성태 죽이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김 전 원내대표 주장은 사실일까.

비단 KBS 뿐 아니라 친정부 성향의 언론으로 평가되는 JTBC(4월 26일자)와 MBC(4월 29일자) 등은 2012년 김 전 원내대표가 이 전 회장을 증인채택에서 빼주는 대가로 딸의 특혜취업을 부탁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증인채택은 의원 개개인이 희망하는 명단을 가지고 여야 간사간 협의를 통해 채택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심지어 2012년 당시 이석채 회장은 증인채택을 무마하기 이전에,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에 따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2012.5월)돼 수사 중인 상황이었다”며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의거 국감증인으로 채택될 수조차 없었던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즉, 국회 국감법에 따라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의 혐의자는 증인채택 자체가 이뤄질 수 없다는 것. 따라서 김 전 원내대표와 이 전 회장이 ‘국감 증인 미채택’과 ‘딸 채용특혜’를 거래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닌 셈이다.

김 전 원내대표는 “그 어느 곳에서도 ‘청탁’이 이루어졌다는 일말의 혐의조차 포착되지 않은 마당에 ‘KT 채용비리 사건’에 ‘김성태’를 엮어 넣으려는 끊임없는 시도와 프레임 짜기를 통해 정치적으로 이 사건을 기획하고 컨트롤하고 있는 이들의 정치적 의도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김 의원은 이미 ‘KT특혜채용비리’사건 초기부터 “내 딸에 대한 채용특혜 의혹이 있다면 국정조사도 환영한다”며 “하는 김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함께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 ‘김성태’로 맞불?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이렇게도 말했다.

“오히려 국정조사까지 합의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누구하나 입도 뻥끗하지 않으면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참여연대와 KT새노조, 심지어 공영방송 KBS까지 두 팔 걷어붙이고 나서 검찰에 정치적 수사를 강제하고, 여론몰이를 시도하는 이유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김 전 원내대표가 정치보복이라 주장하는 또 하나의 이유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으로 시작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무마를 위해 여권과 박원순 시장 측이 ‘KT채용비리’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는 것.

실제로 KT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뒤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은 이미 여론의 관심 속에서 잊혀진지 오래다.

김 전 원내대표는 자신에게 제기된 작금의 사태와 관련해 “수사기관의 사법적 판단은 엄정하고 중립적인 사건수사에 기초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법 적용을 통해 사법정의를 구현해 가야함에도, KBS를 비롯한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가 막무가내식 여론몰이를 통해 검찰의 엄정하고 공정한 사법적 판단을 저해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 강조했다.

또 “남부지검은 수사기밀을 공공연히 언론에 흘리는 치졸한 언론플레이는 스스로 자제해주기 바란다”며 “KBS 또한 청와대 청탁기사나 내보내는 청부방송 행위는 스스로 자기검열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그래픽=강민철 디자인 팀장.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