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포스코1%나눔재단은 26일 ‘더 나은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신규 사업 아이디어 공모전’결과를 발표하고, 총 11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이중 ‘장애 예술인 대중화 프로젝트’와 ‘국가유공자 첨단 보조기구 지원 프로그램’은 포스코1%나눔재단의 올해 대표사업으로 추진된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재단설립 이후 처음으로 외부 개방형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추가 발굴하기 위해 지난 1월 한달 동안 단체나 개인 모두 응모 가능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미래세대, 다문화, 장애인, 문화예술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총 271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건, 우수상 4건, 장려상 6건 등의 우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장애 예술인 대중화 프로젝트 ‘나는 예술인이다’는 장애 예술인의 82%가 발표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들에게 보다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국장애예술인협회가 제안한 아이디어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그동안 문화예술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장애 예술인 중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절망에서 희망으로 가는 아름다운 스토리 혹은 도전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예술인들을 적극 발굴해 스튜디오 대여, 촬영, 편집 등 이들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유명 유튜버와의 콜라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 유튜브 채널인 포스코TV, 포스코 뉴스룸, 포스코 SNS 등 포스코 보유 및 외부 채널을 통해 이들이 제작한 콘텐츠 홍보를 지원함으로써 장애 예술인들의 노력과 재능을 널리 알리고, 향후 이들이 창작 활동 기회를 더 많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 후원할 계획이다.

또 다른 우수 아이디어인‘국가유공자 첨단 보조기구 지원 프로그램’은 국가유공자중 대상을 선발해 장애 극복을 위한 첨단 보조 기구를 지원해 주는 내용으로,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호국보훈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개 대표 사업 외에도,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결혼이민자의 요식업, 소규모 식품 제조를 지원하는 공유주방, 도서벽지 청소년들의 진로설계를 위한 체험 캠프 등의 아이디어는 장기 사업 아이템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포스코1%나눔재단 이봉주 이사(서울대학교 교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자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 것은 의미있는 시도이다”라며 “제안자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한 점과 사업화 가능한 수준의 디테일을 중심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1%나눔재단은 문화사업자문단을 통해 소아암 환아 문화예술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2020년에는 미래세대, 다문화, 장애인, 문화예술 분야에서 사회적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한 의미있는 사업을 적극 전개할 방침이다.

2011년 포스코 임원과 부장급 직원들이 급여 1%를 기부하면서 시작된 포스코1% 나눔재단은 2013년 설립 후‘더 나은 세상을 향한 1%의 나눔’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포스코그룹 27개사, 협력사 88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연간 100억원 내외가 모금되고 있다. 지난해 1%나눔재단에 월급여 기부뿐 아니라 사외강사료, 포상금, 공연수익금 등 특별 기부한 직원들의 기부금만도 1억원이 넘는다. 출범 이후 수혜자는 6만여명을 넘는다.

포스코그룹의 기부자 수는 33,844명으로 임직원의 약 98%가 기부 활동에 참여해 포스코그룹을 대표하는 기부문화로 자리잡으며, 사회를 위한 ‘선한 물결’을 만들어 가고 있다.

 

[사진제공=포스코]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