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비나 형태로 진행
뉴노멀 시대 혁신 찾는다…경쟁력 강화

14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웨비나 형태로 진행된 ‘2020 하반기 VCM’에 참석한 모습

 

[스페셜경제=문수미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당분간 ‘위드 코로나(WC:With Corona)’가 내년 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내부 성찰의 기회로 삼고 생존을 위한 경쟁력 확보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롯데그룹은 14일 하반기 롯데 밸류 크리에이션 미팅(VCM)을 개최했다.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임원, 4개 BU장 및 임원, 계열사 대표이사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하반기 VCM은 웨비나(웹 세미나) 형태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3개 거점에 마련된 8개 회의실에 소그룹으로 모여 화상회의 형태로 VCM에 참여했다. 진행 기간 및 시간도 단축해 그간 4~5일에 걸쳐 운영해왔던 것을 이날 하루만 진행했다.

이날 VCM에서는 올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경영계획을 공유하고, ‘뉴 노멀 시대가 요구하는 혁신’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미래 성장을 이루기 위한 그룹의 혁신 전략 및 실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신동빈 회장은 “애프터 코로나가 곧 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코로나와 함께 하는 위드 코로나(WC:With Corona)가 내년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다”며 “2019년 대비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이러한 ‘70% 경제’가 뉴 노멀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최근 경제상황의 어려움을 짚었다.

신 회장은 “이처럼 뉴 노멀이 된 ‘70% 경제’에서 살아남을 길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가 지금까지 해 왔던 업무 방식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무상의 낭비를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CEO가 해야 하는 첫번째 일”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1998년 IMF 사태와 2008년 리먼 쇼크는 1~2년 잘 견디면 회복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면서 “그간의 사업전략을 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롯데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상반기 마트·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 계열사가 큰 타격을 받았다. 롯데마트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무급 휴직을 실시했고 하반기에 13개 점포를 정리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도 오프라인 방문객 감소로 패션 상품군 매출이 급감하면서 실적이 크게 줄었다. 백화점 1분기 영업이익은 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1% 줄었다. 

 

이에 신 회장은 사업을 진행할 때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생산 최적화를 위해 많은 생산시설이 해외로 나갔지만, 지금은 신뢰성 있는 공급망 재구축이 힘을 받고 있고 투자도 리쇼어링하고 있다. 국제정치적으로도 불안정한 시기”라며 해외사업을 진행할 때에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도 아직 다양한 사업의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사 간 시너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1~2년에 한번씩 방문해왔던 해외 자회사의 업무 현황을 이제는 언제라도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며 최근의 화상회의 경험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최근 유통 매장 등 현장을 잇달아 방문했던 것에 대해서도 “직접 가서 보니 잘하는 것도 있지만 부족한 점도 보였다”며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본업의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지난 5월 초 귀국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마친 뒤 매 주말마다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의 롯데 사업장들을 방문하고 있다. 그는 “DT(Digital Transformation)를 이루고 새로운 사업이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떠한지 재확인 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상황이 어렵다고 너무 위축되지 말고, 단기 실적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신 회장은 19세기 영국의 총리 벤저민 디즈레일리가 말한 “최선을 기대하며, 최악에 대비하라”를 인용하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면서도 최선을 기대한다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드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이 2~3년 계속되겠지만 이 기간을 우리 내부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성찰의 시간으로 만들어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격려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스페셜경제 / 문수미 기자 tnal976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