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에서 공공운수노조·철도노조 등 철도 노동자들이 결의대회를 열고 현장 인력 충원, 임금피크제 폐지, 정부교섭 등을 촉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철도노조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협상이 타결되면서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이 닷새 만에 종료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25일 “피해자는 애꿎은 시민뿐”이라고 지적했다.

강신업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교통대란과 물류 대란 우려 속에 파업이 더는 장기화되지 않아 다행이지만, 시민들이 겪었던 상처는 코레일, 철도노조, 정부 모두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숙제”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철도가 30∼70%가량 감축 운행하면서 시민들은 출퇴근길에 극심한 불편을 겪었고, 대입 수시 면접과 논술고사와 맞물리면서 지방에서 상경하는 수험생과 학부모가 불안에 떨기도 했다”며 “철도 운행이 정상화되기까지 2일 정도가 더 소요되는 만큼 시민 피해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시민의 편익을 위한 철도가 시민을 피해자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코레일과 철도노조, 정부 모두가 패배자”라며 “특히 관리책임이 있는 정부는 ‘철도노사가 단일한 안을 가져오지 않았다’며 상황을 방관하면서 무능함과 무책임을 극명하게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 충원 규모를 놓고 아직 노사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KTX-SRT 고속철도 통합문제도 마무리 되지 않은 불안정한 상황인 만큼, 정부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다시는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관리 책임을 철저히 하고 노사 분규 방지나 중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