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페이스북 캡처화면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4일 ‘日 수출규제조치 WTO 일반이사회에서 논의 예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출입 기자단에게 배포하기 직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보도자료를 먼저 게재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15일 “조국 수석의 오만한 페북 정치, 법무부 장관 영전이 아니라 민정수석 경질이 합당”이라고 쏘아 붙였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의 민감한 공식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에 조국 수석의 페북에 먼저 올라오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단순한 해프닝으로 취급하는 그의 인식에서 오만을 넘어 독선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우려까지 불러온다”며 “언제부터 산업부의 업무가 민정수석 소관이던가? 경제수석이라면 몰라도 민정수석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본인을 청와대와 국정을 총괄하는 왕수석이라고 인식하는 오만함이 여과 없이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미 조 수석의 도를 넘는 페북 정치는 끊임없이 도마에 올랐었다”며 “조 수석이 7월 11일부터 15일 아침까지 페북에 올린 게시물은 10개에 달한다고 하는데, 검경 수사권 조정 논란이 한창일 때는 한 달에 30건이 넘게 (관련 글을)게시했고, 쓴 글을 1시간 동안 15번 고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러한 SNS 활동이 관계부처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라는 우려에 국민 소통이라는 항변은 독선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나아가 “조 수석은 민정수석 본연의 업무인 인사검증 실패로 인사참사를 야기한 인물”이라며 “야당은 이러한 조 수석을 경질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대폭적인 개각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 유력하다는데 가당치 않다”고 덧붙였다.

15일자 <중앙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앞서 산업부는 지난 14일 오후 5시 27분 ‘日 수출규제조치 WTO 일반이사회에서 논의 예정’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출입 기자단에게 배포했다.

오는 23일~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세계무역기구) 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정식 의제로 논의할 예정이란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러나 해당 보도자료가 산업부 출입 기자단에게 배포되기 직전, 조 수석 개인 페북을 통해 먼저 공개됐다는 게 <중앙일보>의 지적이다.

조 수석은 지난 14일 오후 5시 13분 페북에 해당 보도자료를 그대로 게재했고, 주무 부처인 산업부도 이 같은 사실을 몰랐다고 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단순 착오지 일부러 유출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고, 산업부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과정에서 타이밍이 제대로 맞지 않았다. 우리의 불참이 큰 만큼 사과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조 수석의 실수를 정부 부처가 사과하는 게 과연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과 동시에 공무상 비밀 누설죄나 직권남용에 해당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