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하루아침에 일감이 뚝 끊겨버린 두산중공업 노동조합이 28일 상경투쟁에 나섰다. 이처럼 두산중공업 노조가 상경해 집회를 여는 것은 노조 출범 이후 처음있는 이례적인 일이다.

28일 노조 간부 40여명은 오전 10시 30분께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국가영영은 백년대계를 생각해야 하는데, 현 정부는 최소한의 고용대책 없이 에너지정책을 하루 아침에 뒤집었다”면서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을 고려한 에너지 정책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는 한시간 가량 이어진 집회 후 청와대로 이동해 에너지정책 전호나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전달했다. 국내 유일의 원전 주기기(원자로‧증기발생기‧터번발전기) 생산 업체인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정책의 직격탄을 맞았다. 정부가 원전 건설 계획(신한울 원전 3‧4호기)을 폐기하면서 일감이 줄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회사는 임원 30명을 감축하고 수백명의 직원을 계열사로 보낸데 이어서 과장금 이상 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유급 휴직을 시행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18까지 회사를 떠난 직원은 444명이다. 53개 사내협력업체 역시 2016년 1171명에서 2018년 1002명으로 감소했다. 경남 도내 280여 개 중소 원전 협력업체도 일감 부족으로 고사 위기에 놓여 있다.

현재 노조는 두산중공업 경영진의 계열사 지원 결정에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두산중공업 주주총회에서독 집회를 열고 “근로자 고용을 지키기보다 지난달 계열사 지원을 위한 유상증자를 실시했다”면서 “끈ㅌ없이 밑빠지 독에 물붓기를 하는데 이를 멈춰달라”고 말했다.

심지어 주총에서 일반 주주들은 노조와 한목소리를 내며 경영진에 계열사 지원 중단을 요구했다.

한편, 앞서 지난달 21일 두산중공업 측은 자금난에 빠진 계열사 두산중공업지분 75.8%)을 돕기 위해 3000억원의 출자를 발표한 바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