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민주 인턴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가 강력범죄를 감독하고 건설일자리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등의 신기술 사업에 207억원을 투입한다고 13일 밝혔다.

과기부는 올해 ‘정보통신기술(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14개 과제를 선정하고 해당 과제의 수행기업 선정을 위해 오는 16일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유망 ICT기술을 공공부문에 선도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신기술 시장 수요를 조기에 창출하는 사업이다.

올해 선정된 14개 과제는 국민의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를 중심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과기부는 민간주도 디지털 혁신을 위해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 및 공공데이터‧서비스 개방, 민간서비스‧플랫폼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할 계획이다.

14개 과제 중 국민 안전불안 해소 과제를 수행할 ‘강력범죄 재발방지를 위한 전자감독’사업은 AI 자동관제 및 보호관찰관 서비스를 제공해 전자감독 대상자별 맞춤형 지도·감독을 통해 강력범죄를 예방한다.

건설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 경력관리, 구인·구직정보 제공 등 건설일자리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공공조달 건설 일자리지킴이(조달청)’ 사업을 통해선 건설현장출입관리시스템·하도급지킴이·통합원가시스템을 연계한 건설근로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이사, 이직 등 각종 주소변경을 머신러닝으로 탐지해 최신주소로 자동 변경되는 ‘머신러닝 기반 간편 주소관리 서비스(한국우편사업진흥원)’ 사업도 추진된다.

이 외에도,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에너지관리 시스템 구축 ▲AI 매칭 성인학습자 교육과정 추천시스템 구축 ▲지능형 계량기 유통관리 시스템 구축 등 신기술을 활용해 대국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과제들이 수행될 예정이다.

한편 해당 사업을 통해 시범적으로 구축된 혁신적인 공공서비스는 이후 관련 제도 개선, 주관기관의 본사업 추진 등을 통해 기관 내·타기관·전국으로 확산됐다.

 

스페셜경제 / 김민주 기자 minjuu090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