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4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과 민주노총 대응 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를 하고 있다. 2019.06.24.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경찰이 지난 21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즉각적인 대응투쟁 방침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투쟁을 비상한 결의로 조직한다”며 “위원장 구속 상황에 걸맞게 일상 사업을 최소화하고 모든 역량을 투쟁조직에 집중할 수 있는 비상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즉각적·전국적 규탄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지난 3~4월 국회 앞에서 시위를 주도하며 국회 담장을 무너뜨리는 등 폭력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노총이 이날 밝힌 대응계획에 따르면 오는 26일 울산 전국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27일 최저임금 1만원 쟁취 △28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7월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전국노동자대회 △18일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 총파업 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24일부터 내달3일까지를 ‘노동탄압 규탄, 노동악법 개악중단 총력 현장투쟁 주간’으로 설정하고 현장출근 선전전과 사업장 중식집회와 함께 7·18총파업을 조직하겠다는 방침이다.

7·18총파업은 7·3비정규직 노동자 총파업의 연장으로, 오후 2시부터 정부의 노동탄압을 규탄하고 ILO협약비준 등 노동기본권 확대와 재벌개혁 등을 요구하며 4시간 이상 파업을 이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문 정부의 노동탄압은 끝없는 노동정책 후퇴의 지속에서 시작된 것이며, 김명환 위원장 구속을 통해 노동을 범죄시하고 이후 노동법 개악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라며 “친재벌 정책 전환과 노동탄압 분쇄 투쟁, 노동기본권 확대 투쟁을 전조직적으로 확산시키고 기존 노정관계를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 밝혔다.

이날 밝힌 민주노총의 투쟁 방침에 따라 노정관계는 당분간 냉각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25일까지 노동계와 경영계에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제시안을 제출하도록 요구했지만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위원회 등 정부 위원회 참여 여부를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50여 개의 정부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총이 이들 기구에 전면 불참을 결정할 경우 긴급 노동현안을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인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은 더 큰 투쟁과 저항을 부를 뿐”이라며 “그 분노와 투쟁을 바탕으로 반드시 문재인 정부의 폭주하는 노동탄압을 분쇄하고 노동법 개악 저지와 모든 노동자의 기본권을 쟁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