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영민(오른쪽 부터) 청와대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상조 정책실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여 의견을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우기는 게 뭐냐. 우기다가 뭐냐’며 고함을 지른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4일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현 청와대의 실상은 무능과 무책임, 무지와 궤변 그 자체였으며 그럼에도 오만과 교만이 극에 달한 모습이었다”고 비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와 같이 비판하며 “이제 국민들은 임기 절반을 마친 대통령이 왜 성과 하나 못 냈냐고 비판하기보다 여기까지 버텨온 게 신기할 정도라고 탄식하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특히 청와대 국감 종료 직전 자행된 강기정 정무수석의 의도적인 국회와 야당 모독은 청와대가 국회와 야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며 “조국 비호에서 보듯 어차피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눈치만 보는 판에 야당마저 없다면 현 정권에서는 3권 분립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사법부도, 언론도 모두 자기들 편으로 채우려는 마당에 야당의 비판 목소리까지 재갈을 물린다면 독재국가와 뭐가 다른가”라며 “이는 결국 철저히 국회를 무시하며 국민 갈라치기로 국정은 운영해온데다, 국회나 야당과의 관계 개선은 고려하지 않고 내년 총선에 대비해 경력이나 쌓아줄 생각에 강기정 수석을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러니 정무수석의 눈에 국민이나 국회는 안 보이고 오직 대통령만 보여 야당 원내대표의 질의 중에 벌떡 일어나 고함이나 지르는 상상하기 어려운 작태를 벌이는 것”이라며 “더 이상의 국정파탄을 막기 위해선 내각과 청와대의 인적쇄신이 시급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존재 이유 자체를 부정하며 국민을 모욕한 강기정 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하고 강 수석은 다시는 국회 근처에 얼씬도 하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열린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감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향해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를 꼬집으며 “문재인 정권 들어 안보가 튼튼해졌다고 보시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정 실장은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 국방개혁 2.0을 통해 우리 방위력을 현격히 개선했다”고 말했고, 나 원내대표는 “북한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었는데 우리의 지금 미사일 체계로 막을 수 있다는 것인가. 전문가가 막을 수 없다고 그런다. 우기지 말라”고 되받아쳤다.

그러자 정의용 실장 뒤에 앉아있던 강기정 수석이 자리에서 일어나 “우기는 게 뭐예요.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격하게 반발했고, 이로 인해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가면서 국감이 중단되기도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