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뉴시스]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금융이력부족으로 금융소외를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이나 주부 등이 통신요금만 잘 냈어도 은행 대출 받기가 수월해진다.

금융감독원은 올 하반기부터 국민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에서 통신정보 등의 비금융정보로 금융소비자 신용등급을 재평가할 수 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은행에서는 여·수신과 카드 실적, 연체 이력 등의 금융정보를 토대로 신용평가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2년 새 신용카드사용 이력이나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1천300만명의 사회초년생과 주부, 고령층 등이 금융이력부족자로 분류돼 낮은 신용등급을 받아온 바 있다. 저신용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워 고금리의 제2금융권 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불만이 속출해왔다.

이에 금감원은 신용평가를 진행할 때 통신 가입이나 할부 등 통신요금이나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 금융정보 활용 범위를 넓힐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제도가 시행되면 기존 대출 거절자(신용등급 7~8등급자) 71만명 가운데 20만명 가량이 앞으로 은행 대출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 금융정보는 일반적인 신용평가가 실시된 후 대출이 거절된 고객에 한해 금융이력부족자인지 판별 후 신용등급을 재평가해 대출 가능 여부를 다시 심사하는 경우에 활용된다.

금감원은 이 같은 재평가 절차를 여신심사 단계에 포함해 대출 승인뿐 아니라 금리나 한도 등에 영향이 가도록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민과 신한 등 5대 은행을 제외한 다른 은행에선 이 같은 시스템을 오는 2020년부터 적용 시작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비금융정보 전문 신용조회회사(CB)를 도입하고 머신러닝 등 빅데이터 기반의 최신 방법론을 활용해 신용평가모형을 구축하는 등 중장기 대응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