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농심이 국민과자 ‘새우깡’의 주 원료로 사용해 온 군산 꽃새우를 다시 매입하기로 했다.

앞서 농심은 48년 동안 새우깡의 주원료로 사용해 온 군산 꽃새우를 사용해 왔으나 품질 문제 등을 이유로 미국산으로 전량 교체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서해 바다 오염으로 인해 폐플라스틱과 같은 각종 이물질이 섞여 나오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농심은 폐플라스틱 등 이물이 원료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잦아지자 점차 군산 꽃새우 사용량을 줄여나갔다. 최근 3년 동안은 국산과 미국산을 각각 절반씩 사용해 왔다.

그러나 이같은 국산 꽃새우 사용 중단 선언에 대해 어민과 지역사회가 즉각 반발하면서 농심이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다만 구매 물량을 아직 결정하지 못했고 ‘품질 보증’을 전제조건을 달아놓은 만큼 향후 품질문제에 따라 구매 철회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전라북도와 군산시 관계자는 지난 30일 농심 본사를 방문해 군산 꽃새우 재구매에 대해 협의했다.

군산시에서는 꽃새우의 확실한 품질보장을 약속했고, 농심은 ‘품질’을 조건으로 꽃새우 재구매를 약속했다.

이에 대해 농심은 향후 품질 문제가 재발할 경우 군산 꽃새우 구매를 철회할 수 있으며, 완전 구매 재개를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군산 꽃새우을 재구매하되 원료를 미국산과 병행할지에 대해서는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농심은 새우깡 제조를 위해 군산 꽃새우 전체 생산량의 70%에 달하는 연간 300~400톤을 구매해왔다.

농심은 서해에서 잡힌 꽃새우로 새우깡을 생산하다가 3년 전부터 국내산과 미국산을 각 50%씩 사용해 왔다. 올해는 내산 꽃새우 수매를 중단하고 미국산으로 전량 대체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군산 어민들과 지방자치단체는 즉각 반발하며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군산 어민들은 “농심이 값싼 수입산으로 주원료를 대체하려는 얄팍한 수작”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나아가 “수매 중단 즉각 철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군산시는 물론 전라북도, 더 나아가 전 국민적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기에 농심 측은 원가 절감과는 무관하고 품질 개선을 위한 결정이라 해명했지만, 협의 끝에 결국 품질 보증을 전제조건으로 재구매를 결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