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미중 관세전이 본격화되면서 중국이 배송오류에 대한 문제로 미국의 대표적인 배송 페덱스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관영 중국중앙(CC)TV는 1일 “페덱스가 택배법 관련 법률을 위반했다”며 “고객의 합법적 권익을 심각하게 침해한 혐의에 대해 국가 관련 부서가 정식 조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화웨이의 주장에 따르면 페덱스는 지난달 19~20일 일본에서 중국 화웨이 사무실로 보낸 화물 2개를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페덱스 본부로 보냈다.

마쥔성(馬軍勝) 중국 우정국장은 지난 2일 페덱스 사건과 관련해 “어떤 택배 기업이든지 중국 법을 지켜야 하며 중국 기업과 사용자의 합법적인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중국 정부는 지난달 31일 자국 기업의 권익을 침해한 외국 기업에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미국을 겨냥한 듯한 지침까지 공개했다.

중국 상무부는 블랙리스트, 이른바 ‘신뢰할 수 없는 기업’의 선정 기준으로 ▲중국 기업에 공급중단과 차별적인 조치 ▲비상업적 목적으로 정상적인 시장 규칙 위배 ▲중국 기업과 산업에 손해 ▲국가 안전에 위협 등의 요소를 꼽았다.

이에따라 애플, 테슬라 등 실리콘밸리에서도 긴장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중국의 제재 방침은 지난달 미국이 화웨이를 거래제한 명단에 올림에 따라 화웨이에 공급을 중단하는 기업들이 많아진 가운데, 기업 보복의 일환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마 국장은 "모든 기업이 걱정할 필요는 없다"며 "시장 원리를 해치거나 중국 기업과 안보를 해치기 위해 비상업적인 이유로 중국과의 거래를 끊는 기업이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페덱스는 지난달 28일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소수의 화웨이 소포 관련 주소 오류에 대해 사과한다”며 “이렇게 배송을 하도록 요구한 외부자가 없다는 것도 확인한다”고 발표했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