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우리나라 차세대 원전 ‘APP1400’이 오는 7월 말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부터 최종 설계 인증을 받을 전망이다.

지난 1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전날 홈페이지에 한국 신형경수로 APR1400 원전의 NRC 설계인증과 관련 ‘더 이상 기술적 이슈가 없어 신속한 법제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이는 APR1400 설계인증 취득을 위한 법제화 과정의 일부다. 이달 중·하순쯤 법제화 내용이 미국 연방 관보에 30일간 게재되고, 7월 말까지 공포 등 인증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한수원은 예상하고 있다.

NRC 설계인증을 받으면 미국 내에서 원전을 건설할 때 표준설계승인 심사를 면제받을 수 있다. 그만큼 사업 추진도 원활해질 수 있다. 한수원은 2014년 APR1400 표준설계 설계 인증을 신청해 이듬해부터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앞서 한수원은 2014년 12월 23일 NRC에 APR1400 표준설계에 대한 설계인증을 신청했고, 이듬해 3월부터 심사가 착수돼 지난해 9월 28일 NRC로부터 표준설계인증서를 받아 기술적으로 안전성을 인증 받았다.

'표준설계'란 동일 원전의 반복 건설을 목적으로 건설부지의 특성을 반영해야 하는 일부 분야를 제외한 전체 원전의 설계다.

설계인증은 법제화 이후 15년간 유효하다. 이번 미국 NRC으로부터 최종 설계인증을 획득하면 사우디아라비아·체코 등 원전 건설을 계획하는 해외시장에서, 수출은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2014년 말 설계인증 신청 후 심사를 거쳐 지난해 9월 28일 표준설계인증서를 받아 기술적으로 안전성을 인증 받았다”면서 “미국 내 모든 법제화 과정이 끝나면 미국 현지에서 기념행사를 열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