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시정연설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 여야 대표 등과 환담하고 있다. 2019.10.22.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9일)을 지나는 첫 날인 10일 여야 5당 대표들과 만난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간 회동은 지난 7월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 논의 차원에서 청와대 회동 후 이뤄지는 첫 만남이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달 모친 故강한옥 여사 조문을 온 정당 대표들에게 답례 차원에서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회동은 만찬을 겸하며 조문 답례 차원이라고는 하지만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간 당면한 국정 주요 현안을 놓고 대화가 오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국회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검찰개혁, 선거법 개정,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 예산안 처리 기한이 내달 2일까지인 만큼 여야는 예산안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중이다.

대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경기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문제까지 겹치며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국회가 조속한 합의를 통해 민생·경제입법과 예산안 처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22일로 예정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효력 소멸도 안보 문제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평화당 등은 지소미아 종료가 당연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종료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21대 총선이 5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각 당은 신규 인재 영입과 총선 기획 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이달 27일부터 본회의에 부의되는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이야기도 관심사다.

가장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 소강 상태에 머물고 있는 검찰개혁안이다. 당초 문재인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우며 총력을 기울여온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안은 국회의 협조 없이는 완성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물론 법무부 훈령이나 검찰 차원에서의 자체 개혁도 추진되고 있지만 표면적인 개혁에 그칠 뿐 핵심은 공수처와 수사권 조정에 있다는 것이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간 오찬 회동은 청와대와 국회의 소통을 강화해 집권 후반기에도 강한 개혁 드라이브 동력을 이어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초당적 지지 또한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색되는 남북관계에도 한반도 평화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이 문제에서 만큼은 여야가 이견 없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이번 회동을 두고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접어들며 국회 뿐 아니라 국민여론 등을 적극적으로 국정 운영에 반영하는 소통행보에 나서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최근 조국 파동을 거치며 확인된 국민 여론으로부터 공정의 가치를 재확인하며 정시비중 확대 등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을 지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조 전 장관이 물러났음에도 김오수 법무장관 대행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을 소환해 국회 입법 없이 할 수 있는 개혁을 지시한 점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보태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예산안 시정연설에서도 “저 자신부터 다른 생각을 가진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과 함께 스스로를 성찰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