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일주일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인수 후보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현재 후보 중에서는 애경그룹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꼽히고 있다. 애경그룹은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을 잡고 1조원의 실탄을 장착했으며, 아시아나가 매물로 나온 직후부터 끊임없이 인수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일 예정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서 본입찰에는 애경-스콘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미래에셋-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머 등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애경그룹은 인수전 초기에 불거졌던 ‘아시아나항공 영업비밀 요구’ 의혹과 ‘자금 부족 우려’ 등을 정면으로 돌파하고 있다.

애경은 아시아나항공 입찰에 참여하면서 영업기밀을 빼가려 한다는 논란에 휩싸였지만 “향후 재무 부담을 추정하기 위한 절차로 인수권자의 당연한 권리”라고 해명했다.

이와함께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에는 자금이 부족하다는 지적 역시, 1조원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을 잡으면서 해소한 상태다. 현재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최종 매각가가 2조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애경그룹의 현금성 자산은 5000억원 수준이다.

사실 아시아나항공이 처음 M&A 시장에 나왔을 때 산업은행은 흥행을 자신했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의 가격이 몸값이 비싸고, 부채가 몸값에 몇 배에 달하면서 거론됐던 주요 인수 기업들이 발을 뺐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애경 측은 “신생 항공사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기 때문에 노하우를 통해서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할 것”이라는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애경그룹은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제2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주력인 화학과 화장품‧생활용품, 유통, LCC 등 업황이 악화된 상황에서 아시아나 인수는 돌파구가 되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애경그룹은 아시아나를 인수할 경우 중복 노선 조정으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해외의 사례를 보면 KLM과 에어프랑스가 합병하 이후 중복되는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조정하면서 합병 후 첫 해에 KLM의 수익이 50% 이상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항공시장 점유율 역시 25.5%까지 늘리면서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항공업계에서는 규모가 경쟁력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때문에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자회사를 포함해 160여대의 항공기를 보유할 수 있게 되며, 외국 항공사의 국내 진출이

항공업계에서는 '규모'가 경쟁력이 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자회사 등을 포함해 16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외국 항공사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을 지켜낼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애경이 아시아나 인수 의지가 강한 것은 주력 사업이 부진한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애경의 화학 계열사인 AK컴텍과 애경유화는 영업이익이 각각 45.8%, 30.8%로 감소했다. 애경산업의 지난 2분기 영업이익 역시도 전년 동기 대비 71%로 감소했다. 또 백화점 부문도 여의치 않아지면서, 지난 8월 영업부진으로 인해 AK플라자 구로본점 사업을 중단한 상태다.

이처럼 애경이 실적 부진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고심하고 있을 때 아시아나항공이 매물로 나타난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애경만큼 꾸준하게 아시아나에 대한 인수 의지를 드러낸 기업도 없었다”면서 “때문에 애경이 결국 아시아나를 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다만, 우려되는 것 중에 하나는 애경은 아직 가습기살균제 이슈가 완전히 마무리 된 것이 아닌 만큼 향후 아시아나를 인수하고 난 뒤 가습기 살균제 이슈가 신사업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