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항공 SW 분야 ‘국내 최초 국제표준 최고안정성’ 획득

김은배 기자 / 기사승인 : 2019-10-17 16:22:45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한화시스템이 국내 업체 중 최초로 항공전자용 소프트웨어 개발 툴 부문 국제표준인증인 RTCA/DO-330에서 최고의 안정성을 의미하는 TQL-1 레벨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와 관련 RTCA는 항공 규격을 생성하는 비영리법인이며, TQL은 도구 자격 수준으로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있다. 1 단계가 최고 레벨이다.

RTCA/DO-330은 항공기용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전 세계 표준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본 인증에서 최고 레벨 인증을 획득한 도구는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HS-A661UAGEN으로, 항공기 탑재 디스플레이용 HMI 개발 툴이다. 국내 최초로 항공기 업계 HMI 표준인 ARINC 661을 적용해 첨단 전투기용 계기판을 위한 고사양의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케 한다. ARINC 661은 항공기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HMI 정의와 통신 프로토콜을 정의한 국제 표준이다.

항공기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개발 및 검증용 소프트웨어 도구는 오류가 있으면 항공기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자체 결함을 초래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추락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에 해외에서는 RTCA/DO-330 인증이 필수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미연방항공국(FAA)은 상용 목적으로 미 영공을 운항하는 민항기는 본 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한국형전투기 KF-X 및 소형무장헬기(LAH)용 첨단 임무 센서와 항전 시스템의 국내 개발에 참여하며 강화해온 항공전자분야 기술력을 소프트웨어 분야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현재 ARINC 661 표준에 기반한 자체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HS-A661CDS 또한 RTCA/DO-178C DAL-A 인증을 진행 중으로, 연내 최종 감사가 완료되면 소프트웨어와 개발 툴을 통합한 솔루션을 통해 우리 군이 운용 중인 전투기를 위한 대체 수요 분야 및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DAL은 소프트웨어 인증수준으로 A부터 E까지의 단계로 구성 돼 있으며 중 A가 최고 수준이다.

한화시스템 이용욱 연구개발본부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한화시스템의 항공전자분야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하는 좋은 사례”라며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항공기 디스플레이용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개발 도구는 핵심 항공 SW의 해외 제품 대체는 물론, 국내 항전 장비의 성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은배 기자
  • 김은배 기자 이메일 다른기사보기
  • 금융전반 및 자동차·방산 업계를 맡고 있는 김은배 기자입니다. 기저까지 꿰뚫는 시각을 연단하며 매 순간 정진하겠습니다.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이슈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