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02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주요 관련자를 전격 소환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3일 오전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씨가 재직 중인 경북 영주 동양대학교 연구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내부 문서 등을 확보 중에 있다.

정 교수는 조 후보자에 제기된 의혹 중 부동산 위장 매매, 자녀 논문 제1저자 등재, 사모펀드 투자 등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또 조 후보자의 딸 조 모 씨의 봉사활동 내역 확인을 위해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조 씨가 고등학교 재학 시절 코이카에서 비정부기구(NGO) 협력 봉사활동을 한 내역 확인차원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 딸의 의학논문 1저자 논란과 조 후보자 측의 가족 사모펀드 의혹 등 주요 의혹에 관계된 참고인들도 잇따라 소환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의학논문 1저자 등재 관련 의혹 규명을 위해 해당 논문 책임교수였던 단국대 장영표 교수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조 후보자의 딸은 고등학생이던 2007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인턴을 한 뒤 2009년 3월 대한병리학회 논문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연구윤리 부정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검찰은 조 후보자의 배우자, 자녀 등이 투자한 코링크PE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의 한 상무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와 자녀, 처남 정 모 씨와 그의 두 아들 등 6명이 지난 2017년 14억 원을 출자해 투자하고, 실소유주가 조 후보자의 5촌 조카라는 의혹이 제기되며 사실상 가족펀드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조 후보자 일가의 투자금액 14억 원 중 13억8천만 원을 비상장사인 웰스씨앤티에 투자했고, 웰스씨앤티는 지난해 관급공사 매출로 17억2천9백만 원을 올리며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으로 재임하며 뒤를 봐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조 후보자는 전날(2일) 기자간담회에서 관급공사 등의 업무는 민정수석실이 아닌 경제수석실 업무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사진 국회기자단>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