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오른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08.27.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교섭단체 간사는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협의했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간사 협의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의 딸을 포함한 웅동학원 관계자 등 80여 명을 증인 및 참고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이를 정치공세라 반박했다.

송 의원은 협의에 앞서 “한국당이 증인을 너무 많이 신청해서 도저히 수용할 수가 없다”며 “특히 가족을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어렵고 또 청문회 목적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증인을 과도하게 많이 신청하겠다는 것은 증인 신청이 안 받아들여질 경우 청문회를 거부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청문회 본질과 관련 없는 가족 사생활까지 청문회에 끌고 나오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도읍 의원은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80명이 넘는 증인 명단을 민주당에 제시했고, 받을 수 있는 증인에 대해 오후에 답을 달라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가족은 일체 안 되고, 우리가 제시한 것 중 두 명 정도밖에 못 받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조 후보자 의혹은 청문회 제도가 생긴 이후 최악”이라며 “외부인 두 명만 증인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의혹을 풀겠다는 것인지 은폐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가족 신상털기’라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 김 의원은 “(가족들이)피고발인들이다. 워낙 사안이 중하고 의혹이 커서 저희도 많은 고민을 했다”며 “사모펀드, 웅동학원 등 가족들이 중심이 돼 모든 게 이뤄졌다. 더더욱 모셔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물리적으로 내일까지 협상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니 인내를 가지고 협상에 임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전날 법사위 간사 협의로 조 후보자 청문일정에 합의한 데 대해 민주당 지도부와 청와대가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간사 간 합의를 번복할 이유도 없고 번복할 수도 없ㄷ고 다시 협상할 생각도 없다”고 일축했다.

법사위 간사들은 이날 오후 중 다시 만나 증인 채택을 위한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