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사업성과를 하반기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상반기 글로벌 전략회의에 돌입한다.

이는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위기 상황이 불거지는 가운데, 해법을 찾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13일부터 IM(IT·모바일)부문의 사업부문장, 해외법인장, 주요 임원, 개발책임자 등이 참석하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삼성전자의 정례회의다. 삼성전자의 주요 부문별 주요 임원과 해외법인장이 참석해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목표와 전략을 세우는 자리다.

이번 전략회의는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대외적 불확실성의 우려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 다음주에는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회의를 이어간다. 다만 CE(소비자가전)부문은 국내에서 별도의 행사를 개최하지 않고 경영진들이 해외 출장 동안 현지법인을 돌며 논의를 하는 방식으로 전략회의를 대신한다.

앞서 지난 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사장단과 함께 회의를 열고 경영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은 “단기적인 기회와 성과에 일희일비하면 안 된다”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삼성이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은 장기적이고 근원적인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회의에서는 이 부회장이 직접 참석을 하지 않고 주요 임원들만 참석하는 등 전체적인 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시시각각으로 발생하는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해외법인장의 불참이 불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