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2010년에는 천안함 북한 폭침 부정한 ‘한반도 평화포럼’에 참석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국가보안법 폐지와 이적단체의 무죄 선언을 촉구하고 이들을 변론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김 후보자는 지난 2010년 미국에서 천안함 폭침은 북한 소행이라는 결론에 이의를 제기한‘한반도 평화안보포럼’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돼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안보관’ 논란이 식지 않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지난 2002년 법정에서 한국청년단체협의회(이하 한청)의 활동을 옹호하는 변론을 맡았으며, 2008년 당시 한겨례 평화연구소장이던 김 후보자는 이적 활동 혐의를 받는 한청의 활동을 옹호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청은 국가보안법 폐지, 6.15 남북공동선언의 실현, 남북해외의 청년 조직과 연대 등을 역점사업으로 제시해온 단체로 2009년 2월 대법원에서 ‘이적단체’라는 확정 판결을 받고 해산됐다. 당시 대법원은 한청에 대해 대한민국을 친미사대정권으로 규정하고 북한 정책과 활동을 찬양했다는 이유로 이적단체로 규정한 바 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한청의 무죄를 촉구하며,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한다는 선언문에 동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강석호 의원은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가 올바른 안보관이고, 진보와 보수를 떠난 균형 잡힌 시각”이라며 “이적단체 무죄 변론과 국가보안법 폐지에 앞장선 인물이 통일부 장관 임명을 앞두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지난 2010년 10월 27일 미국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안보포럼’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진보·시민단체들 인사들은 이 행사에서 천안함 폭침은 아직 논쟁중인 사안이며, 한국 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한 것을 지지한 미국의 태도를 비난하는 등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실을 부정하는 등의 선전 활동을 펼쳐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이번 정부에서 ‘인사(人事)가 망사(亡事)’라는 말로 바뀌었다”며 “공직자의 임명 절차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2010년 미국 의회에서 천안함 조사결과를 부정한 한반도 평화 포럼에도 참석한 사람들이 이번 정부에서 전부 주요 요직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또 과거 저서에서 박왕자 씨 금강산 피격 사건을 두고 “우리가 겪어야 할 통과 의례”라고 표현하는 등 이 같은 과거 발언들로 인해 통일부 장관 내정자로서의 자격문제는 점입가경을 이루는 모양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천안함 9주기인 26일 오전부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관으로 진행되는 만큼 김 후보자가 자신의 대북관 및 안보관 논란에 대해 어떠한 해명으로 국민적 공분을 설득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