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한국연구재단은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상욱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 변이를 분석해 질병 유발 확률을 예측하는 정밀의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방대한 양의 인간 유전자 전체를 빠르게 읽어내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해 개인 유전자 검사를 통한 맞춤형 치료가 점차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유전자 변이의 질병 유발 확률을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생물정보학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엔 유전자가 진화적으로 보존돼 온 부분을 분석한 뒤 유전자 변이 여부를 통해 질병을 예측했다. 그러나 보존되지 않는 유전자 부분에서 변이를 검출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러한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다양한 질병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분석방법을 제시했다. 단백질의 진화적 변화를 분석하고, 인공지능으로 질병 확률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연구팀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들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한 진화적 변화를 분석하고, 경향성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했다. 이 방법으로 인체 신호전달 체계에서 기능 이상을 유발하는 유전자 변이를 검출해냈다.

김상욱 교수는 “개발된 기술은 대용량 유전체 분석에 기반을 둔 질병 예측과 맞춤형 치료제 개발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