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실현 위한 혁신 우수사례 발굴·전파

▲한국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이 지난 5‘2019년 혁신 성과향상 BP 경진대회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개회사를 통해 올 한해 창출한 혁신성과를 가지고 열띤 경연을 펼쳐주기를 당부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서부발전이 지난 5일 충남 태안 소재 본사에서 ‘2019년 혁신 성과향상 BP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열린 소통 기반의 공익성 향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올 한해 숨 가쁘게 달려온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이 ▲공공서비스 혁신 ▲사업운영 ▲조직역량 등 3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우수성과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포상을 시행한 것이다.

‘BP 경진대회’는 한 해 동안 수행한 혁신활동 우수사례를 전 직원과 공유하고, 창의적 혁신활동을 지속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 서부발전 최대의 혁신페스티벌이다.

이날 경진대회는 본사 및 사업소에서 제출된 혁신활동 우수사례 39건 중 사전 서류심사를 거쳐 대표사례로 선정된 14건에 대한 발표심사로 진행됐으며, 사내방송을 통해 생중계로 전사에 공유했다.

올해부터는 기존 서류심사에만 포함됐던 ‘국민평가단 평가’를 발표심사까지로 확장해 평가의 공정성과 대국민 공감대를 확보했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실현 간 균형적 성과창출’에 중점을 둬 ‘소통활성화 실적’과 ‘대·내외협업 실적’ 등의 항목에 평가비중을 확대했다.

평가결과, 234억원의 비용을 절감한 ‘평택기력 LNG 연료전환으로 운영비 및 미세먼지 획기적 절감’ 사례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으며, 최우수상에는 ‘포용적 온실가스감축 사업모델 개발·확대 추진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등 2건, 우수상에는 ‘주민 친화형 연료전지 신사업으로 에너지 복지 확대’ 등 3건이 각각 선정됐다.

서부발전은 행사장 한쪽에 이날 발표된 14건의 혁신성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혁신 홍보부스’를 설치해 사내 모든 직원들에게 공유하는 것은 물론, 사업소에 근무 중인 직원들을 위해 경진대회 현장의 모습을 사내방송으로 생중계하는 등 혁신문화가 실시간으로 확산되도록 했다.

이날 외부 심사위원들은 강평을 통해 “국내 유수의 발전공기업인 서부발전이 수준 높은 혁신문화를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공익, 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의 소통과 참여를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창출하도록 심도 있는 혁신을 당부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사회적 약자 배려’,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에 대한 결실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2019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에 선정된 바 있으며, 대기환경 개선과 농가·중소기업 친환경 상생협력 성과를 인정받아 ‘2019 대한민국 친환경 경영대상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사진제공=한국서부발전>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