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이 마감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업계에서는 결국 애경의 품에 안기지 않겠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등이 막판에 참전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밖에 아직 대형 전략투자자(SI)가 등장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항공산업 전체가 대내외적인 악재로 인해서 흔들리는 데다가, 아시아나항공 역시 지난 2분기 적자를 기록하면서 선뜻 나설 기업이 없는 것이다.

이날 오후 2시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 증권은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이 마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 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은 잠재적투자자에게 이전된다.

업계에서는 구주 인수대금은 4500억원 가량이며, 여기에 신주 발행액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얹으면 인수에 1조원 이상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다. 거기다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니IDT 등 6개의 자회사를 통으로 매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만큼 매각 대금은 1조 5천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쌍된다.

지금까지 직‧간접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관심을 보인 기업은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와 사모펀드 KCGI 정도다.

다만, 전날인 2일 미래에셋대우가 재무적투자자(FI)로서 인수전에 뛰어들기 위해 GS그룹과 현대산업개발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SK그룹이나 CJ그룹, 한화그룹 등 주요 대기업 그룹은 아시아나 인수에는 관심을 내비추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결국 아시아나항공이 애경 품에 안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제주항공을 가지고 있는 애경그룹 입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아직까지는 매력적인 매물이지만, 다른 기업들 입장에서는 불안한 재무구조 등이 입찰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

2분기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 부채는 총 9조 5998억원에 달하고 있다. 즉, 새 주인이 신주 인수를 통해 자금을 투입하더라도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아시아나가 보유한 항공기 86대 가운데 12대를 제외한 대부분이 리스(임대) 항공기여서 재무적인 압박도 심한 구조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가 1년 안에 지급해야할 운용리스료만 9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한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 인수에 관심이 있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번 인수전은 급한 것이 없는 게임이다”면서도 “최근 항공산업 위기 등 리스크와 불안한 재무구조의 영향으로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기업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