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새 원내대표로 당선된 오신환 의원이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바른미래당의 신임 원내대표에 오신환(재선·서울 관악구을) 의원이 당선됐다.


오신환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성식(재선·서울 관악구갑) 의원을 꺾고 재석의원 24명 중 과반 의원의 표를 얻어 임기 1년의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당 선관위는 후보별 득표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오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때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속으로 당시 당 지도부와 각을 세우며 공수처법 등에 반대의사를 밝히다가 강제 사보임됐다.

그는 이날 정견발표에서도 “저는 수사권과 기소권이 분리되지 않은 기형적 공수처에 반대했다”면서 “공수청장과 차장 등을 모두 대통령이 임명하는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 만큼은 통과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는 “제가 당선됐음에도 불구하고 환한 웃음을 지을 수 없는 것은 여기 계신 우리 의원님들과 똑같은 심정”이라며 “ 지난 의총에서 우리가 결의했던 화합·자강·개혁 그 길을 가기 위해서 제가 지난 과거의 우리가 통합하고, 의원님들께 보였던 그 진정성으로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서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통합 과정에서 소위 바른정당 출신의, 진영의 대리인으로서 한 번도 의사결정을 하고 판단을 한 적이 없다”면서 “국민의 민심 속으로 우리가 들어가야 한다는 그 무거움을 잘 받들어서 제가 짧은 기간 의원님들 찾아다녔던 그 마음 변치 않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른바 ‘바른미래당의 대주주’라 불리는 유승민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를 따르는 ‘바른정당·국민의당계’ 의원들 중 상당수가 과반으로 당선된 오 원내대표에게 표를 몰아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