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카카오의 모바일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 은 2일부터 정밀 지도 서비스 ‘W3W’(세 단어 주소) 기능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기능 업데이트는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기존 지도 서비스가 지번이나 장소명을 기반으로 하는데 비해, W3W는 국내 지도상의 모든 위치를 3m x 3m 크기의 격자망으로 나누어 자체적인 주소를 만들어 낸다.

주소는 3개의 단어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판교역 북쪽 1번 출구 30미터 앞은 '///물컵.부과.입학', 반포한강공원 2주차장 서편 10미터 지점은 ‘///초여름.이긴다.색상’ 으로 나타나는 식이다. 3개 단어는 3m 단위로 무작위로 지정돼 있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맵의 지도 화면에서 원하는 위치를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나타나는 메뉴 중 ‘///W3W’ 를 선택하면 된다. 위치를 선택하면 3개의 단어로 구성된 주소가 나타나며, 해당 주소를 카카오맵에서 확인하고 카카오톡이나 SNS를 이용해 공유하거나 게시할 수 있다. W3W 주소를 공유받은 사람은 카카오맵을 실행해 보낸이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길안내도 이용 가능하다.

W3W 기능은 지번이나 장소명만으로 표기하기 어려운 위치를 정확히 표기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등산을 하거나 배낚시를 할 때, 공원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도심이나 큰 건물 내에서 위치를 설명할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이용 가능하다. 자신만의 장소를 기록하고 추억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이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W3W기술은 세계적으로 의료, 구난, 여행,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에 있다. 국제 연합(UN)을 비롯해 에어비앤비, 메르세데스벤츠 등 다양한 기구와 국가, 기업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제휴와 기능 개발을 담당한 카카오 조성윤 맵서비스 팀장은 “W3W 기능은 기존 지도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더 정밀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며 “자신만의 장소나 위치를 기록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맵은 이용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지난 하반기부터 시작한 테마지도와 대중교통 승하차 알림 기능은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올해에는 지역 특색과 트렌드를 고려한 맛집 추천 등 개별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제공=카카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