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아닌 ‘전임 차장검사 지시’라는 남부지검, 도대체 어떤 조직이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5일 전날 MBC를 상대로 고소하러 간 서울남부지검에서 “‘차장검사의 지시’라며 고소장 접수를 거부당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검찰과 언론의 ‘유착관계’를 우려한다”고 밝혔다.


김성태 의원은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이같이 말한 뒤 “최근 일련의 과정은 서울남부지검의 ‘피의사실공표’ 언론플레이에 대한 의심을 더 짙게 만들 뿐만 아니라 해당 언론사에 대한 고소마저 막아서고 나서는 검찰과 언론의 ‘유착관계’에 대한 강한 의혹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사건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로 일관하고 있는 남부지검은 더 이상 발뺌하지 말라”면서 “이 사건이 처음부터 어떻게 기획돼 현재에 이르고 있는 것인지, 그 경위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앞서 MBC는 지난 3일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을 비롯한 KT 임원들의 통화내역을 조사한 결과’라며 ‘부인과 비서관 등 타인 명의의 전화로 통화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김 의원은 다음날 “명백한 오보”라며 의원실 직원을 통해 남부지검에 MBC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러 갔지만 ‘차장검사의 지시’, ‘관할지가 아니다’며 ‘접수 거부’를 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민원실 직원이 MBC 관할 검찰청인 서울서부지검에 접수토록 안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검찰의 해명에 김 의원은 “남부지검은 ‘피고소인인 MBC 관할 검찰청이 서부지검’이라고 둘러대고 있다”면서 “고소인의 주소지가 남부지검 관할일 뿐만 아니라, 해당 고소 건은 심지어 남부지검 관할의 ‘관련사건’ 고소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남부지검도 잘 알고 있다시피 해당 고소는 지난 3일자 MBC 오보로 인한 명예훼손 고소 건”이라며 “이날 MBC 보도가 나간 직후 남부지검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MBC 오늘 저녁 KT 관련사건 보도는 남부지검에서 확인해준 사실이 아니다’고 부랴부랴 해명에 나섰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작 당사자조차도 일일이 카운트해보지 않는 이상 누구와 몇 차례 통화를 했는지 알지 못하는 마당에 남부지검이 아니라면 도대체 MBC가 무슨 수로 어떻게 김성태가 누구와 몇 차례 통화를 했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차장검사의 지시’라는 민원실장의 전언이 ‘전임 차장검사’를 지칭하는 것이라는 해명도 남부지검이 도대체 어떤 조직이길래 ‘현직 차장검사’들을 다 제쳐두고 ‘전임 차장검사’가 여전히 조직을 지휘하고 있다는 것이냐”고 물으며 “여전히 남부지검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전임 차장검사’는 누구인지 분명하게 밝혀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해당 보도에 대한 ‘고소장’마저 막무가내로 접수를 거부하는 남부지검은 더 이상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58일 드루킹 특검을 관철시키기 위해 6일째 단식 중이던 김성태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장에서 윗옷을 입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