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수단체들이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열린 8·15 대규모 집회에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마친후 경찰 저지선을 뚫고 사직로에서 청와대로 가는길로 몰려와 경찰들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오수진 기자] 최근 8.15 광복절 집회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퍼지는 와중에도 여야는 신경전을 벌였다. 

 

21일 여야는 서로의 탓을 하며 책임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이 집회 참가 의원이 다수 있는 미래통합당에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반면, 통합당은 방역당국과 정부여당이 책임을 피하기 위해 자신들을 엮는다며 반박했다.


앞서 지난 5월부터 대규모 집회를 예고해 온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는 광복절 집회를 강행했다. 그는 애국 보수를 자처하며 정치집회를 이끌어왔다. 지난 6월 8일에는 사랑제일교회에서 신학특강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의 보수층 세력을 결집하면서 지난 15일 집회에는 교인들을 비롯한 수많은 보수 인사·단체 등이 모였다.


특히 집회를 주도한 전 목사를 비롯해 주변인들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대규모 지역전파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실제 집회 이후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수도권에서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21일 기준 신규 확진자수는 300명대로 급증했다. 8일간 발생한 신규 확진자수는 2000명에 육박한다. 참석자가 2만 여명으로 파악되지만, 참석자들이 검사를 피하면서 정확한 인원과 동선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집회에 참석한 정치권 인사 가운데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통합당 차명진, 민경욱 전 의원, 홍문표 의원 등이 참석했는데, 이 중 차 전 의원은 확진자로 판정됐다.

민주당은 통합당에 정치 득실 따지지 말고 병역 공당으로 책임을 다해줄 것을 요구했다. 집회를 연 극우 세력이 확장하는 것에 통합당의 한 몫을 한 것과 동시에 집회에 참가한 소속 정치인과 당원들에 대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다.

이해찬 대표는 “이미 광화문집회에 출동한 경찰까지 확진이 된 상황에서 광화문집회의 책임을 부인하는 통합당과 보수 언론, 일부 교회의 행동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방역당국은 주말까지 환자 추적이 부진하다면 우리도 다른 나라가 경험한 심각한 상황으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을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통합당과 한 몸으로 활동해온 극우 선동세력이 저지른 일이고 통합당이 이를 방치함으로써 대재앙과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통합당이 직접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해서라도 집회에 참석했던 모든 당원들을 찾아내고 검사를 받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최근 확진자 증가와 광복절 집회는 연관성이 없다고 맞섰다. 또한, 정부여당이 코로나19를 가지고 정치 쟁점화를 한다고 주장했다. 2차로 발생한 코로나를 어떻게 극복할지 협력할 상황에서 왜 나타났는지에 대한 책임전가를 통합당에게 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우리 방역 본부에서 발표한 방역 준칙을 정부 스스로가 허물어버린 결과가 결국은 신종 코로나19가 다시 번창하게 만든 요인이 됐다”고 역설했다.

이어 “바이러스가 번창하면 어떻게 국민 함의를 이끌어서 극복할 노력은 하지 않고 정치쟁점화해서 무엇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납득을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량 확진자는 코로나의 잠복 기간을 고려하면 8.15 집회로써 확진된 것은 아니라고 보여진다”며 방역당국에 책임을 전가했다.

이어 “그 이전에 이미 방역에 구멍이 생겨서 잠복기를 고려하면 그 이전에 이미 감염됐던 그런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 서로 책임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21일 민주당과 통합당은 21대 첫 정기국회 일정과 국회에 코로나19 대응팀 설치를 합의했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