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평가정보㈜와 협력해 도입한 개인신용평가시스템 적용…금융소외계층 상환 능력과 의지 등 인공지능(AI) 머신러닝기법으로 평가해 대출 가부 바로 결정
-연소득 1000만원 이상인 개인과 개인사업자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최저 5.2%에서 최고 13% 수준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BNK경남은행이 정부의 포용금융 확대 정책 기조에 발 맞춰제1금융권 이용이 어려워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을 이용하는 금융소외계층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내놓겠다고 전했다.

BNK경남은행은 오는 29일 금융 사각지대에 있는 중ㆍ저신용자와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BNK 더조은 중금리 신용대출’을 출시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BNK 더조은 중금리 신용대출은 나이스평가정보㈜와 협력해 도입한 개인 신용평가 시스템을 적용, 금융소외계층의 상환능력과 의지 등을 인공지능(AI) 머신러닝기법으로 평가해 대출 가부를 바로 결정한다는 게 경남은행 측 설명이다.

신청은 연소득 1000만원 이상인 개인과 개인사업자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한도는 3000만원이내로 개인사업자는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최저 5.2%에서 최고 13% 수준으로 개인사업자의 경우 최저 5.8%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대출실행 후 연체 없이 상환하면 최대 2.0%p까지 금리감면 혜택이 제공된다고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아울러 만기는 최장 5년으로 상환은 거치기간 없이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디지털금융본부 최우형 부행장보는 “BNK 더조은 중금리 신용대출은 그 동안 평가하기 쉽지 않았던 금융소외계층의 상환 능력과 의지 등을 인공지능기법을 적용한 신용평가모형으로 평가한다는 점이 기존 대출상품과의 차이점이다. 게다가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금리 감면 혜택이 제공되는 점 또한 특징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우형 부행장보는 “정부의 포용금융 확대정책 기조에 발 맞춰 낮은 신용등급으로 대출 신청이 거절된 고객뿐만 아니라 타 금융기관으로부터 고금리 대출을 받고 있는 고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보면 된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