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도스보카스 정유 프로젝트 2단계 수주
FEED-EPC 연계 전략 주효…수주 잔고 16조원

▲프로젝트 현장사진 (제공=삼성엔지니어링)

[스페셜경제=김민주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멕시코에서 4조50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삼성엔지니어링의 멕시코 법인이 지난 28일(멕시코 현지시각) 멕시코 국영석유회사인 페멕스의 자회사 'PTI-ID'로부터 '도스보카스 정유 프로젝트' 패키지 2, 3의 EPC(2단계)'에 대한 수주통보서를 접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수주금액은 4조1000억원이며, 지난해부터 수행하고 있는 기본설계와 초기업무액까지 합치면 약 4조5000억원이다. 단일 프로젝트로는 삼성엔지니어링 창사이래 최대 수주금액이다.

멕시코 동부 타바스코 주 도스보카스 지역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하루 34만 배럴의 원유생산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으이다. 원유생산국임에도 정제시설 부족으로 석유를 수입하고 있는 멕시코 내에서의 국가적인 이목이 집중된 사업이다.  

 

▲현장 위치도 (제공=삼성엔지니어링)

삼성은 총 6개 패키지로 이뤄진 이번 프로잭트에서 디젤 수첨 탈황설비 등 4개 유닛으로 구성된 2번 패키지와 중질유 촉매분해공정 설비인 3번 패키지의 EPC를 맡는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에 FEED(기본설계)의 성공적 진행을 통해 EPC까지 연계수주하게 됐다. 앞서 삼성엔지니어링은 2019년 이 프로젝트의 FEED를 수주, 수행했으며, 이후 원만한 사업 진행을 위해 상세설계, 주요기기 발주, 현장 기초공사 등을 선제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 1단계 사업의 성공적 수행에 대한 발주처의 만족이 이번 2단계 수주로 이어졌다는게 사측의 설명이다. 삼성 측은 FEED 수행에 따른 높은 프로젝트 이해도가 추후 성공적인 EPC 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삼성엔지니어링의 설계 기술경쟁력이 바탕이 됐다"라며 "정유 프로젝트 기술력과 멕시코 시장에서의 수행경험을 살려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수주로 삼성엔지니어링의 수주잔고는 약 16조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는 2019년 매출 6조4000억원 기준 약 2.5년치의 일감에 해당하는 것으로 2014년 이후 최대치다.

 

스페셜경제 / 김민주 기자 minjuu090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