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27일 “법사위 등 논할 것 없이 모든 상임위원회를 다수당이 책임지고 운영하는 것이 이번 21대 총선에서 국민들이 절대 다수당을 만들어준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양재 THE K호텔에서 개최된 워크숍에서 로비에 있던 기자들을 만나 “국회운영을 책임지기 위해서 의장과 상임위원장을 모두 맡는 것이 다수결원칙을 정하고 있는 국회운영의 기본 원칙”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18개의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가겠다는 의미다. 이를 두고 야당과 협상을 않겠다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원구성과 관련해 ‘상임위원장을 의석대로 나눈다’는, ‘어느 상임위원장을 가져오느냐’라는 논제는 협상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고 당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당의 독주 우려에는 “국회운영의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지 국회에서 처리하는 모든 안건들을 소수당의 의사를 무시하고 독주, 독단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느 나라의 국회도 다수 의석을 가진 정당이 국회운영을 포기해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해찬 당대표는 워크숍 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잘못된 관행을 더 이상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협상에 임해달라”며 “20대 국회를 근거로 21대 국회도 ‘유사 20대 국회’처럼 만들려고 하는 야당의 주장과 논리와 행태 대해서는 당의 입장에서 단호히 거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