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8.28.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시작된 검찰의 기습 압수수색에도 청와대의 ‘조국 비호’는 굳건한 태세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검찰·사법개혁의 핵이 될 조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개혁은 물론 국정 운영 전반적인 동력까지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한 핵심 관계자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의 거취 문제는 고려사항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주 지지층이 20~30대에서도 조 후보자 가족 등이 연루된 의혹을 ‘반칙’, ‘특권의식’이라 비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명철회를 고려할 만큼 결정적 하자가 없다는 것이 청와대의 판단이다.

다음달 2~3일로 확정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조 후보자가 직접 해명하면 임명 반대 여론도 수그러들 것이라는 청와대의 기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내부에서는 전날(27일) 있었던 검찰의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에 대해 불편해하는 기류가 흐른다. 실제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언론 보도가 있기 전까지 검찰의 압수수색 사실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 한 관계자는 “청와대가 사전에 압수수색 사실을 알았어도 검찰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설 줄은 예상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청문회를 일주일 앞두고 단행된 압수수색 의도를 두고 검찰이 조 후보자가 진두지휘하려 했던 검찰개혁에 사전반발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장관 후보자가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을 받는다는 자체가 임명 당위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청와대로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실형이 선고되지 않는 한 임명 절차에 법적 하자는 없지만, 국민적 반대여론이 만만치 않아 정치적 위험부담을 감수하기에 청와대로서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검찰 수사에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혐의가 없다는 사실이 발견되지 않으면 문제가 없지만 혐의가 입증될 경우 청와대의 ‘조국 사수’ 의지는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가 당장은 조 후보자의 거취를 고민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검찰 수사에 따라 향후 여론 동향을 지켜보며 다른 판단을 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