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경찰개혁의 성과와 과제 당정청협의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심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낙점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7일 “조국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은 재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 수석은)인사책임엔 '무책임형', SNS로는 국론분열하는 '논란형'인간”이라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나는 입법부형 인간이 아니라 행정부형 인간’이다. 문 대통령이 다음 달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조국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한 조 수석의 답변이었다”면서 “인사검증 실패로 몇 번이나 경질의 위험에 섰던 인물의 발언이라 믿을 수 없는 뻔뻔한 답변”이라고 비난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도 조 수석 법무부 장관 기용의 문제점을 아는 건지 ‘설’을 흘리며 간보기 중”이라며 “자타공인 ‘대통령의 남자’를 엄정한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법무부 장관 자리에 앉혀서 청와대가 이루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삼척동자도 다 안다”고 했다.

나아가 “청와대 아래 사법기관을 일렬종대로 줄 세우면 대통령의 하명은 쉬워진다. 대통령이 ‘yes’하면, 조국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yes’를 외칠 것”이라며 “정치적 중립, 수사의 독립성, 법치주의는 모두 파괴되고 부정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 대변인은 “공무원들의 휴대폰을 무더기로 감찰했던 민정수석실의 수장에게 장관의 옷을 입혔으니, 이제 얼마나 많은 개인 신상 정보가 ‘적폐청산’을 이유로 탈탈 털릴 것인가”라며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던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게다가 “인사 검증을 하는 민정수석실 수장이 법무부 장관에 기용된다는 것은 스스로를 ‘셀프 검증’하겠다는 의미”라며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10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면서 “문 대통령의 남자들이 전방위적으로 포진하면서 정권 연장 야욕을 노골화하는 동안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모든 상식과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