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원장, 55년간 무료진료∙무료급식 봉사
조 이사, 무보수로 30년간 무료급식 봉사

▲ 사랑의 식당 박종수 원장(80 왼쪽)과 조영도 총무이사(46 오른쪽).(사진=LG)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LG복지재단은 55년간 무료진료와 무료급식 봉사를 펼쳐오고 있는 박종수 원장(80)과 30년간 보수 없이 무료급식소 ‘사랑의 식당’ 운영을 맡아 봉사해 온 조영도 총무이사(46)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한다고 16일 밝혔다.

 

광주광역시에서 치과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박 원장은 치과대학 졸업반이었던 1965년부터 시작한 의료 봉사를 팔순이 된 지금까지 55년간 이어오고 있다. 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무료 진료를 받았다.

 

매주 일요일 부인과 함께 의료취약지역과 도서지역을 방문해 의료 봉사를 하고, 본인 병원으로도 데려와 진료를 하기도 했다.

 

박 원장은 의료봉사 활동을 하면서도 1991년도 무료급식소 ‘사랑의 식당’ 설립을 후원했다. 설립자 허상회 원장 작고 후 2018년부터는 사랑의 식당 운영 복지법인 대표를 맡아 오고 있다. 사랑의 식당에는 하루 평균 600여명의 어려운 이웃이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은 “저에게 있어 봉사는 운명과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랑의 식당을 독거노인, 노숙자 등 소외계층을 위한 건강증진센터가 있는 시설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사랑의 식당 조영도 이사는 관공서에서 구두 닦는 일을 하면서도 무료급식소를 처음 여는 일부터 시작해 현재는 총무이사로 30년간 무보수로 운영과 관리업무를 도맡아 왔다. 조 이사는 "가난했던 청소년 시절 받았던 도움에 조금이나 보답하고자 시작한 봉사활동이 어느덧 습관이 되고, 생활이 되었다"며, "건강이 허락하는 한 변함없이 봉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장과 조 총무이사를 비롯한 사랑의 식당 봉사자들은 본인의 치료비 조차 힘들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연명 치료를 거부하고 ‘사랑의 식당을 영원히 지켜달라’고 했던 고(故) 허상회 설립자 뜻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장 급식이 어려워지자 도시락을 만들어 어려운 이웃들에게 배달하고 있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한 평생을 어려운 이웃들을 지나치지 않고 봉사를 해온 두 분의 공동체 의식과 이웃사랑 정신이 우리 사회에 확산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의인상을 수여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LG 의인상은 2015년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제정됐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취임 이후에는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일과 봉사를 한 시민들까지 시상 범위가 확대됐다.

 

스페셜경제 / 변윤재 기자 purple5765@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