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직무경험을 쌓으려는 인턴 지원자에게 자격 요건으로 인턴 경험을 요구하는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콜은 대학생 10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2%는 인턴십이나 기업이 진행하는 산학프로그램 등에 참여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턴을 희망하는 이유로는 ‘직무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51%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43%는 인턴십 참여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평균 참여 경험은 1.2회였다

이처럼 취업준비생들의 과반이상은 인턴십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학생들로부터 인턴십 자격 요건 또는 우대 조건을 꼽게 한 결과 ‘직무 관련 경험’(21%)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전공(20%) ▲학점·자격증(각 11%) ▲어학성적(10%) ▲대외활동·동아리활동(9%) ▲커뮤니케이션·발표능력(7%) ▲공모전 수상경력(5%) 등이 뒤를 이었다.

직무경험을 쌓고자 지원하는 인턴이지만, 인턴 자격 지원 요건으로 직무경험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일종의 모순이 아닐까. 이에 대학생들의 고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인크루트 측은 “최근 중견·중소기업에서 재직 후 대기업에 신입사원으로 지원하는 ‘중고 신입’이 늘어나는 상황인 만큼 대학생들에게는 고충으로 느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설문조사는 이달 14∼19일 인크루트와 알바콜 회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74%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