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4일 최근 은행권의 파생결합펀드(DLF) 등 고위험 금융상품 판매 논란에 관해 “향후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피해구제에 온 힘을 쏟고,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DLF 판매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8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며 “8월 5일에서 9월 19일까지 7주간 총 468건, 8천45억원 규모로 만기 연장, 신규 자금 등 금융 지원을 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가계부채 관리에 대해선 “6월 전 금융업권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도입했고, 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 비중을 높이고자 전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출시하는 등 가계부채 구조 개선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 상반기 가계부채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5% 이하로 유지 돼 증가세가 하향 안정화되는 모습”이라고 부연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은 위원장은 또 “금융산업의 경쟁을 촉진키 위해 인터넷 전문은행의 신규인가와 함께 중소기업금융에 특화한 소형 투자중개회사의 설립 허용 등 진입 장벽을 낮추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원유라 불리는 빅데이터 혁명을 금융이 선도하고 새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국회 계류 중인 신용정보법 개정안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아울러 “대내외 금융시장은 미중 무역갈등,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상존한다”면서 “현안 기업에 대한 경영 정상화 지원과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 기반 강화 등을 통해 잠재 위험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