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코오롱그룹 이웅렬 전 회장의 ‘넷째 자식’이라 불리며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던 ‘인보사케이주’가 결국 품목허가 취소를 받자 그룹 전체에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28일 “인보사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하고,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이사와 법인을 형사고발한다”고 밝힌 데 이어, 시민민단체·환자·소액주주 등까지 집단 소송 움직임으로 보이고 있다.

줄소송과 함께 1조 기술수출 파기, 상장폐지 등 악재가 쌓이면서 그 책임에 대한 화살이 지난해 11월 전격 사퇴한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으로 쏠리고 있다.

이 전 회장의 결단 아래 인보사 개발이 시작됐고, 경영퇴진을 선언하기 전까지 바이오사업을 총괄한 만큼 이번 사태에 깊숙이 관여됐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더욱이 이 전 회장은 공공연하게 인보사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는데, 그가 인보사는 ‘넷째 자식’이라고 부른 일화는 지금도 유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보사가 시장에서 퇴출위기에 놓인 현 시점에서 이 전 회장이 ‘인보사 사태’를 미리 인지하고도 향후 벌어질 법적 책임을 면하기 위해 물러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전 회장의 사퇴 선언은 ‘깜짝 선언’으로 비춰질 정도로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이 전 회장의 나이가 퇴진하기에는 아직 젊다는 점, 아들 이규호 전무의 4세 경영 체제도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 재계에서는 시점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그러나 현재 이 의문의 시선은 의심으로 변하고 있다. 인보사 사태는 지난 4월초부터 이슈화되기 시작했지만, 미국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거론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미국 임상과정에서 허가취소가 가능한 사유가 적발된 것이다.

만약 이 전 회장이 인보사 사태가 터질 것을 알고 미리 회장직에서 물러났다면 이는 ‘배임죄’에도 해당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 없이 약 455억원의 거액의 퇴직금을 챙겼다면 ‘도덕적 해이’ 논란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은폐·조작 정말 몰랐을까?…조만간 검찰 조사 예정

식약처가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룹 관련 경영진들도 검찰 수사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현재 코오롱생명과학과 관련된 혐의는 ▲사기 ▲공무집행방해 ▲약사법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이다.

이번 수사에 핵심은 과연 이 전 회장이 인보사 사태를 미리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다.

일단 식약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오롱티슈진은 2016년 10월 2액에 삽입된 TGF-β1 유전자를 유전체염기서열로 분석한 결과, 유전자 삽입개수 및 위치가 다른 사실(14개→35개)을 파악했다.

코오롱티슈진은 3개월 앞선 7월에 이미 실험의 중간결과를 코오롱생과에 이미 보고했다.

이에 대해 코오롱생명과학 측은 입장문을 통해 “17년전 새로운 신약개발에 나선 코오롱티슈진의 초기개발 단계의 자료들이 현재 기준으로는 부족한 점이 있어, 결과적으로 당사의 품목허가 제출 자료가 완벽하지 못하였으나 조작 또는 은폐사실은 없었다”고 분명히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석연찮은 부분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 전 회장 등 관련 임원의 소환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