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최문정 기자]네이버가 ‘2019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매년 발표되는 ‘동반성장지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 이행 평가와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 종합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상생 노력과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수치화한 지표다. 올해에는 총 200개 기업이 평가대상에 포함됐다.

네이버는 지난해 ‘인터넷플랫폼’ 최초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아 ‘최우수 명예 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 발표한 ‘2019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네이버는 자사와 거래하는 파트너들이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결제 대금을 영업일 10일 이내에 현금지급 하고 저리 대출을 지원하며 ▲온‧오프라인 교육 및 경영 컨설팅을 무상 제공하는 등, 실효성 있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터넷 플랫폼 산업 전반에서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네이버가 그간 AI와 빅데이터 등 자사의 기술 및 지원책을 통해 SME(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의 창업과 성장을 견인해왔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네이버는 누구나 수수료가 없이 온라인 창업이 가능한 플랫폼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기반 통계 도구 ‘비즈 어드바이저’를 사업자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등 다양한 SME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의 개설 수는 약 36만개에 이른다.

네이버의 동반성장을 담당하는 임동아 책임리더는 “4년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영예를 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인터넷 플랫폼 기업이 다양한 파트너 및 SME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