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국회에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사실상 ‘35억 주식 논란’을 빚은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미선 임명강행은 전면전”이라고 선포한 자유한국당과의 격한 충돌이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이 후보자의 주식 보유 의혹이 대부분 해명된 만큼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16일 국회에 이미선·문형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각종 논란에도 이 후보자의 임명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미선 후보자에게 헌법재판소를 맡기는 것 자체가 헌법모독”이라며 “박영선·김연철 장관 임명 강행에 이어 이 후보자까지 임명을 강행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전면전을 선언하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한국당은 지난 15일 이 후보자 부부를 부패방지법·자본시장법 위반, 공무상비밀누설죄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런 가운데 <리얼미터>가 의뢰로 지난 12일 성인남녀 504명을 대상으로 이미선 후보자가 헌법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국민의 의중을 물어본 결과, ‘부적격하다’는 응답이 54.6%, ‘적격하다’는 응답은 28.8%로 집계돼 국민의 절반 이상은 이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이 후보자 남편 오충진 변호사는 이날 야당 의원들을 겨냥해 ‘무뇌아들’ ‘X신’이라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선 ‘능력이 뛰어나지도 않고, X나 재수도 없다’고 폄훼한 내용이 담긴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조용호·서기석 헌법재판관은 오는 18일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퇴임한다. 이에 여권에선 헌법재판관 공백을 없앤다는 명분으로 이미선·문형배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송부 시한을 18일로 정한 후 19일에 임명하자는 일정이 거론되고 있으며,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이 종료되는 23일 이후로 기한을 잡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본문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