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이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험사기 예방을 위해 AI 기반 외부 데이터 분석 플랫폼 ‘SMA(Social Media Analytics)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스페셜경제=이정화 기자]KB손해보험이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험사기 예방을 위해 AI 기반 외부 데이터 분석 플랫폼 ‘SMA(Social Media Analytics)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과거에는 일정한 인적 관계가 있는 사람들의 공모에 의한 보험사기가 주를 이뤘다. 최근에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전혀 인적 관계가 없는 사람들을 공모해 보험사기 행위에 가담시키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실손보험 제도를 악용하려는 일부 병원 중심의 보험사기가 급증하는 추세다.

기존 보험업계의 보험사기 분석 시스템은 과거 보험사기 혐의자 중심의 내부 데이터와 보험금 청구 누적정보 분석에만 의존해 디지털 환경에서 사전 모의 행위를 포착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보험사기 방지의 사각지대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현실인 것이다.

KB손보의 ‘SMA시스템’은 △포털 △블로그 △뉴스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디지털 환경의 데이터와 △병원 △질병명 △치료법 등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험사기 의심 문서 탐지 프로세스를 통해 위험도를 점수화한다. 이는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험사기 최신 트랜드 및 패턴을 예측하고, 이상 징후를 탐지해 결과를 제공해준다.

KB손보는 ‘SMA시스템’ 개발을 통해 디지털 환경의 외부 데이터와 내부 데이터 결합으로 더욱 정교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분석한 보험사기 이상 징후 정보를 신속히 활용해 보험사기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실손보험 제도를 악용하려는 일부 병원 및 보험사기 가담자들에 대한 보험사기 이상 징후 파악도 용이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보험사기 예방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KB손해보험 SIU부 이강식 부장은 “앞으로 보험사기는 언택트 가속화 추세에 따라 디지털 환경 중심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에 개발한 ‘SMA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KB손보의 선량한 고객들을 보호할 수 있는 보험사기 예방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사진출처=KB손해보험)

 

스페셜경제 / 이정화 기자 joyfully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