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철회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포기, 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촉구하며 단식 농성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1일 “지소미아 종료는 자해행위이자 국익훼손행위다. 나라가 온전해질 때까지 ‘필사즉생’의 마음으로 끝까지 단식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단식 이틀째인 이날 황 대표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단식은 국민 여러분의 삶과 대한민국을 지키는 것 외에 아무런 목적이 없다. 제1야당 대표로 여러분과 함께 저항하는 방법밖에는 없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지소미아를 종료시키려 하는 날짜(23일 0시 기점)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국가가 걱정돼 투쟁을 더는 늦출 수가 없었다”면서 “나라 걱정하는 국민께서는 마음으로라도 함께 해주실 것을 소망한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근본적으로 착각하는 것이 있는데, 지소미아는 한일 문제를 넘어 한미 문제”라며 “총리 시절 미국이 지소미아를 얼마나 중요시 하는지 봤다. 지소미아에 가장 심혈을 기울였던 나라는 미국이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미국은 오바마 대통령부터 지소미아를 지역안보의 중요 요소로 보고 협정체결을 요구해 왔는데, 과거 (한일)문제 때문에 고심을 거듭하던 (박근혜)정부는 결국 한미동맹이라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맺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지소미아 파기는 미국에도 큰 충격을 줄 수밖에 없고, 주한미군 감축까지 입에 오르내리는 등 한미동맹 역사상 이렇게 큰 위기가 온 적은 없었다”며 “지난 70년 대한민국의 안정과 번영을 가능케 했던 핵심 요소가 한미동맹과 한미일 삼각협력인데, 문재인 정부는 이 성공의 공식을 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는 ‘지소미아 같은 국익 문제를 놓고 단식하면 안 된다’고 했는데, 조국 사태 면피를 위해 지소미아 그리고 한미동맹 같은 국익을 내팽개친 게 과연 누구냐”며 “바로 문재인 정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황 대표는 “정부가 국민을 지키지 않고 오히려 위기에 빠지게 한다면 제1야당 대표로서 할 역할은 저항하고 싸우는 것밖에 없다”며 “그래서 죽기를 각오하는 것”이라며 결기를 내비쳤다.

아울러 “단식과정에서도 필요한 현안 대응과 당무들이 있는데, 이러한 현안 대응과 당무 처리도 철저히 챙길 것”이라며 “무엇보다 통합과 혁신의 노력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국민 중심으로, 국민 기준으로 판단해 국민과 함께하는 한국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