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실(강원도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과 폐광지역별 관계단체 대표자들은 31일 ‘석탄산업의 성지화 사업’ 추진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석탄산업이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에 크나큰 공로를 세우고도 그에 합당한 예우가 없다는 문제를 강력히 지적하고, 탄광근로자 및 석탄산업지역의 명예회복과 보상·지원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석탄산업의 성지화 사업 추진 준비위원회 구성 및 지역대표가 선임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기념재단 설립’, ‘명예회복 및 피해보상 방안마련’, ‘연구조사’, ‘폐광지역이라는 부정적 명칭 변경’, ‘특별법 제정’, ‘근대산업문화거리 조성’, ‘국가차원의 기념행사 추진’ 등이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폐광지역 주민이면 성지화 사업의 취지에 모두다 환영할 것이다”라며 “좋은 일인 만큼 많은 분들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범시민적 활동으로 펼쳐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에 염 의원은 “탄광근로자의 피와 땀, 그리고 고귀한 희생정신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대정부 및 국회활동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 염동열 의원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