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LIG넥스원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미래 보병체계의 핵심기술인 근력증강로봇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이날부터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됐으며,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가 직접 근력증강로봇을 시현하기도 했다.

근력증강로봇은 인체의 동작의도를 인지해 그 동작에 따라 인체 근력을 보조하거나 증폭시킬 수 있는 착용 시스템이다. 근력증강로봇 착용 시 무거운 짐을 들고 험한 지형에서도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다.

근력증강로봇은 미래 보병체계의 핵심기술로 전세계 주요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LIG넥스원은 착용로봇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10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해 LEXO란 브랜드로 유압 파워팩, 센서처리 보드, 제어 알고리즘 등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LIG넥스원은 현재는 관련 기술을 심화시키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이같은 착용로봇 기술은 향후 군수 분야뿐만 아니라 소방, 재활의료 분야, 실버산업, 농·산업 등 사회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LIG넥스원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LIG넥스원은 근력증강로봇 이외에도 개인병사체계, 다목적 무인헬기, 소형 정찰 드론 등 각종 무인‧로봇 제품군을 전시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