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뉴시스]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최근 국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 관련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가 국내 여신을 회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당국은 큰 영향력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국내 저축은행 79개 가운데 일본계 자금으로 운영되는 곳은 4개사였으며 대부업체는 전체 8310개 중 19곳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일본계 저축은행의 지난 3월 말 기준 총여신은 11조원으로 업권 전체(59.6조원) 가운데 18.5% 수준 밖에 차지하지 못했으며, 일본계 대부업체의 경우 업권 전체(17.3조원)에서 38.5%의 비율인 6.7조원의 자산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계는 대부분의 영업자금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규모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경제보복에 나선다고 해도 급격하게 영업축소가 이뤄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또한 일본계 자금줄이 국내 저축은행 인수 당시 직접 차입이 없어 자금조달 측면에서 저축은행 업권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부업체의 경우 전체 대부업체 차입액 11.8조원 가운데 일본자금 차입 규모는 4천억원 가량인 4.3%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가 대출을 중단하거나 회수하더라도 국내 업체들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수준으로 보인다. 또 기한이익 상실 전 여신회수가 어렵고 타당한 사유 없이 만기연장을 거부하면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건전성이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는 평가다.

한편 지난 3월 이후 산와대부가 신규 영업을 중단한 것을 두고 시장에선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이에 산와대부 관계자는 "내부 사정에 따른 것이며, 이번 일본 경제제재 조치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