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북한 김정은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남측은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게 아니라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돼야 한다’고 한데 대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5일 “야당이 듣기에도 불쾌한 모욕적 언사”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헛걸음 방미에 이어 북한의 공개적 멸시에 이르기까지 실패한 대북정책이 국민 자존심을 떨어뜨린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정은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그만두라고 했는데, 한미정상회담 실패 뒤에 역시나 북한 정권의 협박과 무시가 이어졌다”며 “문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꼼수를 더 이상 들어줘선 안 된다. 원리원칙에 맞는 대북정책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지금 대북특사 운운하며 나오는 이름들이 결국 기존 외교안보라인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람들”이라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라이어’란 말로 그간 외교안보라인의 특정인을 지칭한 적 있는데, 기존 외교안보라인이 마치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강한 듯 국제사회에 호도한 것에 대한 비판이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이제는 외교안보라인을 교체해 강력한 제재 의지와 비핵화 의지를 담당할 메신저를 (대북특사로)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면서 “북한의 공개적 협박에 더 이상 굴복하지 말고 북한 정권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아니라 국민의 안보와 이익을 수호하는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했다.

경제와 관련해서는 “세계경제가 하방리스크를 경고하고 있는데, 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더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이제는 경제정책 기조를 전환해야 하는데, 추가경정예산이 논의되는 분위기를 보면 정책기조 전환의 뜻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화재와 지진피해, 미세먼지 추경에 소득주도성장과 세금일자리 예산을 슬며시 끼워 넣으려 한다”며 “(정부는)이번 추경은 재해 추경과 비재해 추경을 분리해 별도로 제출해야 하고, 실패로 입증된 정책에 추경 예산을 쏟아 붓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주식 과다 보유 및 부적절한 매매로 논란이 일고 있는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선 “법관의 명예 그리고 헌법재판관으로서는 매우 부적격한 태도에 대해서 본인 스스로 사퇴하는 게 답이라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께도 간곡히 호소 드린다. 더 이상 오기 인사를 관철하려하지 말고, 이제는 이미선 후보자를 놓아 달라”고 요구했다.

 

<사진제공 국회기자단(가칭)>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