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최근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일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사업에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일부 기업은 자사 제품을 홍보할 때 한국산 제품인 것을 숨기거나, 신규 거래처나 신사업 발굴에서 상당히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주일 한국기업 영향 설문조사’에서 주일한국기업 53.1%가 ‘최근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영업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매우 부정적이 6.2%, 부정적이라는 답변이 46.9%였다.

악화된 분야로는 ‘신규 거래처 및 신사업 발굴 곤란’이 37.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일본 소비자의 한국산 제품 인식 악화’(28.8%), ‘증빙서류 강화 등 일본 정부의 재량권한의 엄격화’(15.3%) 등이 뒤를 이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 응답한 기업 중 31.2%는 한일관계 악화로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감소의 범위는 ‘20%이내’가 85.0%로 가장 많았다. ‘21~40%’에 이르는 기업도 10.0%를 차지했다. 한일관계가 냉각되면서 일본 내 한국기업들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일 한국기업 절반이상(53.1%)은 향후 한일관계가 지금과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는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20.3%)을 두 배 이상 웃도는 수치다. ‘악화될 것’이라는 응답도 26.6%를 차지했다.

기업들은 양국 관계가 개선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양국 관계 개선이 예상되는 시점에 대한 응답은 ‘2년 이상’ 소요될 것이라고 보는 경우가 46.0%로 가장 높았다. 반면 ‘1년 이내’에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은 11.1%에 불과했다.

기업인들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 의지가 가장 필요하다고 봤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67.5%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경제계 차원의 교류 활성화’(18.8%), ‘한일간 근본적인 과거 청산’(7.5%), ‘관광 활성화 등 민간교류 확대’(6.2%) 등이 이었다.

전경련 엄치성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조사로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피해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국기업들의 피해가 더 커지지 않도록 정책 당국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