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현대로템은 15일부터 20일까지 6일 간 성남 소재의 서울공항에서 개최되는 ‘서울 ADEX 2019(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9)’에 참가해 K2 전차, 차륜형 장갑차, 다목적 무인차량 등을 선보인다.

15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올해로 12회째를 맞았으며 국내 항공우주, 방위산업 생산제품의 수출기회 확대와 선진 해외업체와의 기술교류를 목적으로 전 세계 34개국 430개 업체가 총 1730개 부스를 설치해 역대 최대 규모로 게최된다.

현대로템은 기아자동차와 현대위아 등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공동전시관을 구성, 주력 제품과 관련 기술을 전시하며 해외수출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이 기간 동안 실내전시관에 사막형 K2 전차, 차륜형 장갑차, 무인차량인 셰르파(HR-Sherpa)를 실물 전시한다.

사막형 K2 전차는 사막 기후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도록 기존 K2 전차를 개량한 제품이다. 전차의 엔진과 변속기를 결합한 장치인 파워팩의 냉각성능을 높이고 고온용 궤도를 적용해 중동의 고온환경에서 기동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사막형 K2 전차는 사막에서 열을 막는 차열 효과와 위장효과를 위해 모래색 도장을 적용했다. 아울러 전차 기동간 모래먼지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차체 측면에 모래먼지 저감용 고무 스커트를 장착하는 등 중동 현지에서 운용 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

현대로템은 ‘UN 파병용 차량’과 ‘의무후송차량’ 형태의 차륜형 장갑차도 함께 전시한다. UN 파병용 차량은 기존의 바퀴가 8개인 8×8형 타입의 차륜형 장갑차(K808)를 바탕으로 장갑차 하부에 지뢰방호기술과 RCWS(원격 사격 통제 체계)를 적용한 차량이며 의무후송차량은 장갑차 내부에 의무용 침대와 의무용 키트를 탑재한 차량이다.

민·군 겸용 다목적 차량인 셰르파는 배터리를 이용해 구동되는 전기구동방식의 차량으로 근거리 및 원거리 통제장치를 통해 원격 조정이 가능한 무인차량이다. 차량 앞의 병사를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화력지원, 감시정찰, 물자후송 등 목적에 따라 민·군에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셰르파는 2018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금년 시험평가와 필드 테스트 끝마쳐 개발을 완료했다.

또한, 현대로템은 자주도하장비, 장애물개척전차, 차세대 전차의 모형도 함께 전시한다. 자주도하장비는 전투 중 전차와 장갑차 등 기동부대가 하천이나 강 등 수상 위를 지나갈 수 있게 지원하는 차량으로 현대로템은 터키 FNSS에서 개발한 자주도하장비 AAAB(Armored Amphibious Assault Bridge)를 개량 및 국산화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의 자주도하장비는 바퀴가 8개인 8x8 방식의 차량으로 산악지형이 많은 한국지형에 최적화 됐으며 참호를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했다. 아울러 각각의 바퀴가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독립현가장치와 모든 바퀴의 조향이 가능한 전축조향시스템이 적용돼 장애물을 쉽게 통과할 수 있고 회전반경이 좁아 도하지점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 가능하다.

장애물개척전차는 현대로템이 2018년에 체계개발을 완료한 차량이다. 차체 전면에 부착된 지뢰제거쟁기를 이용해 차량 전방에 매설된 대인 및 대전차 지뢰를 제거, 기동부대의 이동 통로를 개척할 수 있다.

차세대 전차는 인공지능 기반의 차량 운용체계가 적용된 미래형 전차로써 무인으로 운영되는 포탑과 다목적 드론 등 첨단장치가 적용될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현대로템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역량을 국내외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국내외 수주를 위해 사막형 K2 전차와 자주도하장비 등 다양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