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최근 여신금융협회에 대해 캐피탈사들이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 문제로 큰 타격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되면서 캐피탈사는 협회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는 것이다. 이에 한 캐피탈사 CEO는 “차라리 협회 이름을 ‘신용카드협회’로 바꾸는 게 좋겠다”는 식의 말을 농담처럼 던지기도 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1998년 여신전문금융업법 제62조 및 민법 제32조에 근거해 설립됐으며, 이 같은 법에 관련해 설립된 협회는 이 외에도 금융투자협회(자본시장법),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보험업법), 저축은행중앙회(상호저축은행법) 등이 있다.

아울러 이전에는 캐피탈의 전신 격인 리스사들의 협회가 별도로 존재했지만, 현재는 신용카드·리스·할부·신기술금융업 등 여신금융산업이 하나의 법으로 묶여 있다.

이에 여신협회는 4개 업권의 이익과 소비자 보호 모두를 책임져야 할 막중한 의무를 가진 것이다.

그러나 여신협회가 소비자금융이 위주인 회원사에 편중된 관심을 보이면서, 기업금융이나 투자를 주력사업으로 하는 캐피탈들이 협회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캐피탈을 별도 협회로 분리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캐피탈사 고위 관계자는 “카드와 캐피탈은 근본적으로 다른 분야인데 여신업법에 함께 묶여 있는 것이 옳은 것인지 의문”이라며 “최근 상황을 보면 ‘카드협회’에 캐피탈들이 협회 분담금을 내고 있는 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카드업계 역시 협회에 대한 평가가 좋지만은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카드수수료 적격비용(원가) 산정 논의가 이어지면서 여신협회가 카드업계의 의견을 관철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협회가 제 할 일을 다 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높았다.

이에 여신협회 관계자는 “구체적인 성과를 드러내지 않아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협회가 카드사나 캐피탈 업계 의견을 금융당국과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알리며 반영된 부분이 많다”고 해명하며 모든 회원사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