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 개발에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거세가 몰아치고 있다.

남양주·인천·하남·과천 주민들이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투쟁을 벌이는 등 갈등이 격화되자 정부는 달래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오는 24일 전략환경영향 평가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2주뒤로 연기했다.

3기 신도시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일정을 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알려졌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대책위 차원에서 요청한 부분이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면서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요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대책위는 하나의 소통 채널로 계속 만나고 있고 요청사항이 있으면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19일 국토부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을 3기 신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3기 신도시 지정에서부터 주민 동의를 비롯한 과정과 절차가 무시된채 허술한 대책만 내놓아 전면 철회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이주·보상대책이 미흡한 데다 교통 대란 등의 문제도 야기되는 상황에서 대책없이 쫒겨날 수만은 없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신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연합대책위원회는 지난 3월19일에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과 면담을 갖고 이같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강제수용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그러나 당시 국토부는 언론 취재를 하면 면담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에 연합대책위는 거센 항의를 쏟아내며 지난달 28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어 국토부를 규탄했다.

두 번째 진행된 면담에서 연합대책위는 도권 과밀화, 그린벨트 해제, 교통 혼잡 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이달말 예정된 각 지역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 설명회를 연기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설명회가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다산신도시 주민까지 합세해 무산시키겠다고 경고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국토부는 한발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합대책위의 요구를 받아들여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 설명회를 2주후로 연기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연합대책위 관계자는 “설명회 일정이 확정되면 이에 앞서 국토부와 한번 더 면담을 갖는 등 대화를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책위의 주장에 대해 노력해보겠다, 검토해보겠다, 전문가와 소통해보겠다고 하지만 말뿐이 아니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